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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활동 제안제도를 통한 일터혁신 기업문화 정착 추진노하우
외부 및 내부 환경 배경
세계화에 따른 시장경쟁악화로 시장의 수요가 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근로자의 높은 교육 수준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하는 방식이 기존의 방법과는 다른 유연한 기업문화가 필요합니다. 통제형의 조직에서는 직무 불만족으로 회사에 대한 헌신성 저하로 노사 간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강한 기업의 조직문화를 정착을 위해 전원 참여하는 나내바 개선활동을 바탕으로 응집력을 발휘시켜야 합니다. 협력적 노사문화를 정착시키는 나내바 개선활동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조직문화 정착의 필요성
노사관계의 신뢰를 기반으로 유연한 조직문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첫째, 사원의 능력개발 둘째, 상하간의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나내바 개선활동의 정착이 필요합니다. 스스로 도전과 창의로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 내는 나내바 개선활동의 올바른 이해로 조직문화를 바꿔 나갈 수 있습니다.
나내바 개선활동 효과
생산의 유연성 증대, 품질 및 생산성의 향상, 원가절감, 조직의 팀워 증진, 현장문제의 신속한 해결, 의사결정의 합리화, 직원들의 주인의식과 헌신도 증대, 직무만족도 향상, 고용 및 노사화합과 안정, 조직의 목표달성과 일체감 조성을 통해 직원의 삶의 질을 향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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