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제도 제안활동 개선제안으로 조직을 바꾼다
제안제도란 무엇인가?
제안제도는 기업 공무원 단체 등 많은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제안제도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제안규정 제안절차 심사방법 등을 만들어서 운영하는 시스템입니다. 기업별로 제도운영에 따른 방법이 다르게 운영되고 있는데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 보겠습니다.
제안활동이란 무엇인가?
제안활동은 회사의 문제점을 찾아서 문제점을 기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활동입니다. 제안서에 작성을 해서 회사에 제출을 하면 제안규정에 의해서 심사를 하고 그 제안서를 심사해서 상금도 받고 또 그 문제해결을 위한 활동을 합니다.
개선제안이란 무엇인가?
개선제안은 제안활동과 같은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안활동을 개선제안활동이라고 해도 틀린 표현은 아닙니다. 그러나 개선제안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기존의 제안활동은 아이디어 위주의 문제점을 작성하는 것이고 개선제안은 타인과 관계된 문제점과 자신의 일에 관한 문제점을 같이 찾는 활동을 시작하면서 1990년대부터 사용하고 있는 용어입니다. 한국개선협회에서는 나내바 개선활동 또는 나내바 개선제안으로 제안활동 활성화 교육으로 차별화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안활동의 문제점
기본 제안활동이 잘 안되는 기업에서는 아이디어 제안이 나오게 되면 심사를 해서 실행을 해야 하는데 아이디어 그 자체로 끝나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디어는 좋은데 실행이 잘 되지를 않아서 의욕이 꺾여서 흐지부지 되어 버린 기업이 많습니다. 아이디어를 제출해도 실행이 되지 않는 것으로 점차 참여를 하는 사람이 줄어들게 됩니다.

개선제안 활성화 방안
제안제도 제안활동 등은 거의 모든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지만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을 나내바 개선제안을 개발해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나내바란 나부터 내 일부터 바꾸자 즉 자신의 일을 스스로 바꾼다는 인식전환을 통해서 스스로 문제를 찾고 자신 스스로가 문제해결까지 함으로써 실시율이 대폭 증가되어 전원참가의 활동으로 이어져서 기업의 조직문화를 정착시키는 단계까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