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활동이 정체되어 있는 기업이 많다. 그것은 사원들이 제안을 해도 실시가 잘 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안사무국은 컨설팅을 통해서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그리고 심사자와 제안자들에게 어떠한 교육을 해야 하는 것인지 추진전략이 필요하다.
1. 나내바 개선제안 성공활동 컨설팅
제안제도를 운영하면서 추진리더들이 어려워 하는 것은 제안이 나와도 실시가 되지 않아 사원들이 더 이상 제안을 하지 않게 되는 경우이다. 그것은 제안운영의 문제점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서 생기는 것이며 사원들의 입장을 고혀하지 않고 아무거나 좋으니까 제안을 하라는 식으로 이끌어 가기 때문에 사원들은 너무나 막연한 가운데 제안을 하게 되므로 자사의 제안운영방법에 대하여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추진진단 시트를 통해서 자사의 추진방향을 점수로 환산해 보아 부족한 부분을 지도를 받을 필요가 있다. 제안규정 및 절차 들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또 1차 심사와 2차 심사방법이 선진기업과 비교해서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 것인지 등 심사기준 등이 스마트 시대에 맞는 방법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전문가를 통해서 점검을 받아서 시행착오를 줄여 나가야 한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이 비용을 줄이는 방법이다. 잘못된 방법으로 계속 이끌어 가면 그것이 일의 낭비 즉 헛짓이 된다.
2. 개선제안 리더 워크숍
개선제안 활성화는 심사가 좌우를 하게 된다. 심사를 하지 못하면 저조활동이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선제안 리더를 상대로 해서 왜 개선을 하는 것이며 어떻게 개선을 하는 것인지 구체적인 심사자의 역량을 키워 나가야 한다. 직급이 높다고 해서 심사를 하게 되면 자기의 주관적으로 심사를 하게 되어서 사원들에게 외면을 당하기 쉽다. 사원들에게 동기부여 해 줄 수 있는 리더의 역할과 방법에 대하여 제대로 알고 심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교육예산이 없어서 추진을 못하고 있는 기업도 상당 수 있다. 우선순위에서 제안리더 교육이 생략이 되어 버리면 제안활성화는 되지 못한다. 알면서도 시도하지 못하는 기업의 실정이다. 왜냐하면 개선제안이 어려운 것이 아니고 내부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므로 우리 끼리 알아서 처리를 하려고 하는 심정이 크다. 그래서 대충 심사하기 때문에 대충의 효과에 머물고 만다. 대충적인 효과가 나오게 되면 제안자 심사자 추진자 모두가 지쳐 버린다.
3. 개선제안 이렇게 하라 워크숍
개선제안은 바텀 업 활동으로 아래에서 위로 보고하는 제도이다. 따라서 시켜서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일을 바꾸는 것을 시켜서 하게 되면 힘들다. 자신의 일에 대해서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으므로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 실행도 할 필요가 있다. 이점이 기존 제안활동과 다른 점이다. 제안활동은 아이디어를 내고 타인이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았다. 타인의 지적으로 문제해결이 쉽지 않다. 그 지적을 방어하려고 하는 것이 인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의 일을 개선하는 것에는 자신 스스로가 깨달아서 움직이도록 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일을 개선하면 자신이 좋아지는 것이고 자신의 능력이 향상된다는 이치를 알게 되면 적극적인 자세로 바뀌는 경우가 많다. 이것이 개선제안 이렇게 하라 워크숍 이다. 제안자들이 어려워 하는 것에 대하여 제대로 풀어 주게 되면 사원들이 적극적이 된다. 우리 회사는 다른 회사와 달라서 안 된다고 하는 것 보다 새로운 방법으로 도전해 보려고 하는 추진담당자의 역량이 필요하다.
4. 개선제안 급소 특강
개선활동의 목적과 개선제안의 차이점 이해를 통해서 전원참가를 실현토록 한다. 개선을 통해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제공으로 자신이 성잘 할 수 있다는 이치를 학습하고 체험을 하면 사원들에게 엄청난 동기부여가 된다. 나내바 개선제안의 매력이 여기에 있다. 개선의 원리를 배워서 자신의 일 개선에 도전해서 스스로 개선점을 찾아 개선한다. 물론 말하기는 쉽고 실제로 현장에서 이뤄지는 상황은 다를 수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왜 개선하고 써 내는 것이지 인식전환이 되면 사원들의 태도가 바뀌게 된다. 이론이 있고 실제가 있는 것이므로 제안의 급소를 알고 도전해 보도록 해야 한다. 쉬운 활동이기에 사원들이 알아서 해 주겠지 라는 것으로 대응을 한다면 아무것도 되지 않는다. 사원들을 움직이려면 상금으로 되지 않는다. 개선제안 추진방향을 명확하게 해서 사원들 스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